낭만 프로그래머

네트워크 용어 중에서 NAT란 무엇인가 본문

ETC

네트워크 용어 중에서 NAT란 무엇인가

조영래 2020. 2. 5. 19:47

위키에서 정의에 따르면..

"네트워크 주소 변환 (Network Address Translation) 을 줄여서 NAT라고 합니다.
사설IP네트워크 주소 변환(영어: network address translation, 줄여서 NAT)은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쓰이는 용어로서, IP 패킷의 TCP/UDP 포트 숫자와 소스 및 목적지의 IP 주소 등을 재기록하면서 라우터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주고 받는 기술을 말한다. 패킷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IP나 TCP/UDP의 체크섬(checksum)도 다시 계산되어 재기록해야 한다. NAT를 이용하는 이유는 대개 사설 네트워크에 속한 여러 개의 호스트가 하나의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함이다. 많은 네트워크 관리자들이 NAT를 편리한 기법이라고 보고 널리 사용하고 있다. NAT가 호스트 간의 통신에 있어서 복잡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네트워크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

라고 합니다. ㅎㅎ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자신의 사설IP로 내부망을 사용하고 있다가 외부와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IP를 사용하는 여러명의 사설 IP를 가지고 하나의 공인IP를 공유하는 기술입니다. 추가적으로 보안상에도 좋은 점이 있다고 합니다.
변환 방식이 여러가지가 있다고 나와 있지만 간단하게 이런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참조 : https://ko.wikipedia.org/wiki/%EB%84%A4%ED%8A%B8%EC%9B%8C%ED%81%AC_%EC%A3%BC%EC%86%8C_%EB%B3%80%ED%9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