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 프로그래머

Windows 10 라이센스 종류 및 확인 방법 본문

Windows/Common

Windows 10 라이센스 종류 및 확인 방법

조영래 2022. 5. 4. 12:34

윈도우즈를 어떤 방식으로 구매 되었는지를 확인 하고 싶을 경우에는 CMD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 후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slmgr /dlv


< 라이센스 종류 >

1. FFP
Retail(리테일)이라고 하죠. 온라인이나 대리점에서 구입하는 처음 사용자용 버전을 FPP(Full Package Product)라고 합니다. 실물로 만져볼 수 있는 패키지 박스 형태로 제공되며 윈도우10 설치를 위한 라이선스 키와 설치 USB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2. ESD
FPP에서 설치 USB가 담긴 패키지 박스가 빠지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통해 디지털 라이선스만 전달받는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를 이용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윈도우10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ESD 버전의 경우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해 구입이 가능하고 이메일로 전달받은 제품키를 통해 윈도우10의 설치를 진행합니다.

3. DSP
DSP(Delivery Service Pack)는 이어서 설명할 OEM과 비슷한 형태로 앞서 다룬 FPP, ESD와 완전히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면서 중간 형태의 패키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립용 PC나 노트북에서 만나볼 수 있는 형태로 하드웨어, 정확하게는 메인보드에 윈도우10이 귀속되므로 하드웨어 교체가 잦은 경우라면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4. OEM
에이서를 비롯하여 PC와 노트북에 윈도우10 Home / Pro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라면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라이선스로 볼 수 있습니다. DSP 라이선스와 구분이 힘들다면 PC가 조립품 혹은 완성품 인지로 구분하는 것도 한 방법인데요. 국내에서는 대기업 PC, 노트북에 설치된 것을 윈도우10 OEM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한 방법은 컴퓨터 본체 혹은 사용 설명서와 함께 제공되는 COA(Certificate of Authentication) 스티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9845942&memberNo=36047368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