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 프로그래머

DNS 레코드 종류인 A / CNAME / MX / TXT 차이점 본문

ETC

DNS 레코드 종류인 A / CNAME / MX / TXT 차이점

조영래 2020. 4. 23. 18:07

DNS (Domain name Server) 레코드 타입 종류를 알아보자

A (Address Mapping records)  
레코드 A는 주어진 호스트에 대한 IP 주소 (IPv4)를 알려줍니다.
A 레코드는 도메인 이름을 해당하는 IP 주소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AAAA (IP Version 6 Address records)  
레코드 AAAA (quad-A 레코드이기도 함)는 주어진 호스트에 대해 IPv6 주소를 알려줍니다.
결국 A 레코드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며 차이점은 IP 주소 유형입니다.(IP 버전6)

CNAME (Canonical Name) 
CNAME 레코드는 도메인 이름의 별칭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CNAME 레코드는 도메인을 외부 도메인으로 별칭을 지정하려는 경우 유용합니다.
경우에 따라 CNAME 레코드를 제거하고 A 레코드로 대체하면 성능 오버 헤드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HINFO (Host Information) 
HINFO 레코드는 호스트에 대한 일반 정보를 얻는 데 사용됩니다. 레코드는 CPU 및 OS 유형을 알려줍니다. 
HINFO 레코드 데이터는 두 호스트가 통신하기를 원할 때 운영 체제 특정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있는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보안상의 이유 때문에 HINFO 레코드는 공용 서버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ISDN 리소스 레코드는 호스트의 ISDN 주소를 알려줍니다. 
ISDN 주소는 국가 코드, 국가 별 대상 코드, ISDN 가입자 번호 및 선택적으로 ISDN 하위 주소로 구성된 전화 번호입니다.
레코드의 기능은 A 레코드 기능의 변형 일뿐입니다.

MX (Mail exchanger)
MX 레코드는 DNS 도메인 이름에 대한 메일 교환 서버를 알려줍니다. 이 정보는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가 전자 메일을 적절한 호스트로 라우팅하는 데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DNS 도메인에 대해 둘 이상의 메일 교환 서버가 있으며 각 도메인에 우선 순위가 설정됩니다.

NS (Name Server) 
NS 레코드는 주어진 호스트에 대한 공식적인 이름 서버를 알려줍니다.

PTR (Reverse-lookup Pointer records)
정방향 DNS 확인 (A 및 AAAA 레코드)과 달리 PTR 레코드는 IP 주소를 기반으로 도메인 이름을 찾는 데 사용됩니다.

SOA (Start of Authority)
이 레코드는 기본 이름 서버, 도메인 관리자의 전자 메일, 도메인 일련 번호 및 
영역 새로 고침과 관련된 여러 타이머를 포함하여 DNS 영역에 대한 핵심 정보를 지정합니다.

TXT (Text)
텍스트 레코드는 형식이 지정되지 않은 임의의 텍스트 문자열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도 가능 ex include:_spf.daum.net ~all)
일반적으로 이 레코드는 SPF (Sender Policy Framework)가 (당신이 보낸것 처럼 보이도록 하는) 가짜 전자 메일을 막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출처: https://win100.tistory.com/360 [한걸음씩]